한반도 종전과 평화를 위한 여성행동
한반도 종전과 평화를 위한 여성행동은 2020년까지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교육과 조직, 주창활동을 펼치는 국제 캠페인이다. 우리는 한반도의 종전과 항구적인 평화를 위해 활동하는 시민사회 운동체이다. 위민먼크로스디엠지 (Women Cross DMZ), 노벨위민스이니셔티브 (Nobel Women’s Initiative), 평화와 자유를 위한 여성 국제 연맹 (Women’s International League for Peace and Freedom, WILPF), 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Korean Women’s Movement for Peace) 등이 2019년 3월에 본 여성행동을 출범시킨다.
한반도 평화 협정은 왜 필요한가?
한국전쟁(1950-'53)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북한과 미국 간 서명이 이루어진 정전협정으로 단지 휴전상태에 있을 뿐이다. 더이상 실질적인 전투가 벌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북미간 적대 의식은 고조되어 왔고 한반도에 배치되는 무기와 무력의 수준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평화협정 없이는 전쟁은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다. 만일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난다면 전쟁 초기 단 며칠 만에 30만명의 사람들이 사망하게 된다고 한다. 게다가 동북아시아 지역 국가들 사이에 맺어진 조약이나 동맹관계로 인해 한반도 전쟁은 중국과의 전쟁 등 지역 전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평화 협정을 체결하기 위한 협상은 한국 전쟁을 종식시킬 뿐만 아니라 비무장화를 위한 결정적인 발걸음이 될 것이다. 이는 생존을 위해서 인도적 지원에 의지하고 있는 수많은 북한 사람들의 삶의 조건을 향상시킬 것이다. 그리고 끝나지 않는 전쟁에 쏟아 붓는 자원을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실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왜 여성의 참여가 필요한가?
여성들은 한반도 평화를 일구는 사회 운동에 앞장 서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식적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여성은 매우 적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하려면 여성들이 협상 테이블에 참여해야 한다.
여성 단체를 포함한 시민사회단체가 평화 프로세스에 참여할 경우 평화 협정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비율이 64%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여성들이 평화 프로세스에 참여하여 평화 협정이 체결된 경우, 그 협정이 15년 이상 지속할 가능성 또한 35% 더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라이베리아와 북아일랜드 사례 등 여성들은 평화 협정을 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여성들이 평화 프로세스에 평등하게 참여하고 의미 있게 개입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 1325호 (2000년 채택)와 미국의 여성과 평화, 안보에 관한 법(2017년 제정) 등에 대한 실천 의지이다. 이 모두는 여성들이 분쟁의 예방과 관리, 그 해결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인정하는 것이다.
다수의 여성들이 강력한 피스메이커인 것은 성별 때문만이 아니라 여성들이 여성주의 평화를 주창하기 때문이다. 여성주의 평화 구축자들은 무기와 제제가 아닌, 대화와 협력이 모든 사람들을 위해 진정하고 항구적인 평화와 안전을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길이라고 확신한다.
저희와 함께 하십시오
저희 여성들이 이끄는 운동에 참여하여 한국 평화를 위한 세계적인 부름에 음성을 보태십시오.